WearOS 용 Compose에서 Watch 단독사용을 가정한 설명입니다. 단순 언어 변경은 휴대폰과 페어링 돼있으면 6번은 할 필요 없이 안드로이드 디벨로퍼 사이트 단계를 따라 하시면 됩니다.
회사 프로젝트 중 워치에서 단독으로 다국어 지원할 경우가 생겨 구현해 봤습니다. 일반적인 워치앱은 휴대폰과 언어 설정이 동기화되어 코드로 강제전환 시킬 필요가 없지만 워치 단독 사용을 가정한 앱이라 넣었습니다.
과정
- string.xml 정의 <- 이거 진짜! 다국어 지원하실 거면 미리미리 해 놓는 게 좋아요
- string edior로 번역 추가
- xml/locals_config.xml 정의
- Build.gradle 설정
- Manifest 서비스 추가 (Android12 및 이전 버전을 지원하는 앱 일경우 필요한 단계입니다)
- 인앱 언어선택 구현
string.xml 정의
하드코딩 된 문자열 들 중 UI에 사용되는 부분만 string.xml 에 정의해 줍니다.
@Composable
fun Greeting(name: String, modifier: Modifier = Modifier) {
Column {
Text(text = "제우스")
Text(text = "오너")
Text(text = "페이커")
Text(text = "구마유시")
Text(text = "케리아")
Text(text = "톰 대행")
}
}
위 코드에서 문자열 부분을 string.xml 에 정의합니다.
<resources>
<string name="zeus">제우스</string>
<string name="oner">오너</string>
<string name="faker">대상혁</string>
<string name="guma">구마유시</string>
<string name="keria">케리아</string>
<string name="tom">톰 대행</string>
</resources>
이제 컴포저블로 돌아가서 하드코딩 대신 리소스테서 받도록 수정해 줍니다.
@Composable
fun Greeting(name: String, modifier: Modifier = Modifier) {
Column {
Text(text = stringResource(id = R.string.zeus))
Text(text = stringResource(id = R.string.oner))
Text(text = stringResource(id = R.string.faker))
Text(text = stringResource(id = R.string.guma))
Text(text = stringResource(id = R.string.keria))
Text(text = stringResource(id = R.string.tom))
}
}
editor로 번역
string.xml에서 open editor를 눌러 string editory로 이동해 줍니다

지구본을 눌러 지원할 언어를 선택해 줍니다


이제 잘 번역해 줍니다. 동일하게 한국어도 작성해 줍니다
(디폴트 언어설정으로 돌아가는 방법을 몰라 한국어를 추가했습니다)
locales_config.xml 정의
res/xml 디렉터리에서 locales_config.xml을 생성 후 지원할 언어를 정의해 줍니다.
(xml 디렉터리가 없다면 직접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locale-config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locale android:name="ko"/>
<locale android:name="en"/>
</locale-config>
모든 언어코드는 아래 디벨로퍼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build.gradle 설정
android {
compileSdk 34
defaultConfig {
...
resourceConfigurations+=["en", "ko"]
}
gradle에서 지원되는 언어를 resourceConfigurations 속성을 사용하여 지정해 줍니다
resourceConfigurations 속성이 있으면 빌드 시스템은 지정된 언어의 APK에만 언어 리소스를 포함하므로 앱에서 지원하지 않는 언어를 지원할 수 있는 다른 라이브러리의 번역된 문자열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앱에서 지원하는 언어 지정을 참고하세요.
Manifest 수정(Android 12 이하)
<application
...
android:localeConfig="@xml/locales_config"
android:theme="@android:style/Theme.DeviceDefault">
<!--다국어지원 서비스-->
<service
android:name="androidx.appcompat.app.AppLocalesMetadataHolderService"
android:enabled="false"
android:exported="false">
<meta-data
android:name="autoStoreLocales"
android:value="true" />
</service>
...
</application>
만약 Android12 및 이전 버전을 지원하는 앱이라면 AppLocalesMetadataHolderService로 AndroidX에 언어 저장소를 처리하도록 지시합니다.
인앱 언어선택 구현
@RequiresApi(Build.VERSION_CODES.TIRAMISU)
@Composable
fun Greeting(name: String, modifier: Modifier = Modifier) {
val localeManager = LocalContext.current.getSystemService(LocaleManager::class.java)
Column(
modifier = Modifier.fillMaxSize(),
horizontalAlignment = Alignment.CenterHorizontally,
verticalArrangement = Arrangement.Center
) {
Text(text = stringResource(id = R.string.zeus))
Text(text = stringResource(id = R.string.oner))
Text(text = stringResource(id = R.string.faker))
Text(text = stringResource(id = R.string.guma))
Text(text = stringResource(id = R.string.keria))
Text(text = stringResource(id = R.string.tom))
Button(onClick = {
if (Build.VERSION.SDK_INT >= Build.VERSION_CODES.TIRAMISU) {
localeManager.applicationLocales = LocaleList.forLanguageTags("ko")
} else{
LocaleListCompat.forLanguageTags("ko")
}
}) {
Text(text = "한국어")
}
Button(onClick = {
if (Build.VERSION.SDK_INT >= Build.VERSION_CODES.TIRAMISU) {
localeManager.applicationLocales = LocaleList.forLanguageTags("en")
} else{
LocaleListCompat.forLanguageTags("ko")
}
}) {
Text(text = "English")
}
}
}
컴포즈 + wear OS + 단독사용이라는 조건을 가정해서 만든 샘플이지만 앱 자체에서 언어를 변경해야 하는 컴포즈 앱 일 경우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앱별 언어 설정 | Android 개발자 | Android Developers
앱별 언어 설정 컬렉션을 사용해 정리하기 내 환경설정을 기준으로 콘텐츠를 저장하고 분류하세요. 시스템 설정의 앱별 언어 다국어 사용자의 경우 시스템 언어는 한 가지 언어(예: 영어)로 설
developer.android.com
How to change language locale in Jetpack Compose
I want to change language programmatically in Jetpack Compose. I've read quite some posts and watch videos but still can't find the way to do it. (The post and video are in Android view system.) Ho...
stackoverflow.com
'안드로이드 > 응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FusedLocationService로 위치 조회 (0) | 2023.09.25 |
---|---|
SingleTon Holder로 편하게 SingleTon 쓰기 (0) | 2023.09.22 |
ApplicationContext 일반 클래스에서 쓰기 (0) | 2023.09.22 |